작은 가페를 글로벌 브랜드로 만든 스타벅스식 경영법
스타벅스 전사장 하워드 베하 지음
세상의 일이란 진흙탕 같아
서툰 손을 더럽히고 먼지가 되어 스러지네
그러나 잘 갈무리된 쓸모 있는 것들은 흡족하고 말끔하고 단단한 꼴을 하고 있다네
포도주와 기름을 담았던 그리스의 항아리
옥수수를 담았던 호피 원주민의 꽃병
지금은 박물관 유리 속에 있을지언정
애초에 모두 쓸모를 위하여 만들어진 것
항아리는 물을 담기 위한 것
사람은 일을 하기 위한 것
쓸모 있는 일을 위하여
마지 피어시 "쓸모를 위하여"
언제나 사람이 먼저다.사람이다
1.너 자신을 알라:하나의 정체성에 집중하라
2.목적의식을 분명히 하라: 보기에 그럴싸한 일이 아닌 합당한 일을 하라.
3.주도적으로 사고하라:빗자루는 바닥을 청소할 사람이 직접 골라라
4.신뢰를 쌓아라:진정성을 가지고 배려하라
5.진심에 귀를 기울여라 :공간도 말을 한다.
6.책임감 있게 행동하라:정직하게 말하는 게 가장 정직한 것이다
7.실천하라:실천할것처럼 생각하고
생각한 것처럼 실천하라
8.도전은 정면 돌파하라:우리는 한낱 인간에 불가하다
9.리더쉽을 발휘하라:침묵은 금, 웅변은 은
10.용기를 가지고 큰 꿈을 꾸어라: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말, 네, 좋아요
조직문화에 있는 비관론자,낙관론자,중간자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가 자기 목소리를 자기속도와 방식으로 낸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일본스타벅스가 처음 오픈 할때에 흡연이 당연한 문화여서, 파격적으로 2층에 흡연 공간을 마련해 오픈 했습니다
차츰 사람들이 흡연으로 매장을 찿는 것이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스타벅스는 원래 원칙인 전 홀을 비흡연지역으로 다시 조정했습니다
고객의 니즈에 마춤 서비스를 제공 하고,
음료의 맛은 예를 들어 저지방우유와 우유의 선택을 정할수 있게 했습니다.
간단한 식사대용품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요청과
그걸 제공하는 불을 사용하지 않는 매장특성을 고려했습니다
즉,끝임없이 외부 고객하고만이 아닌
내부 사람들과의 니즈와 가치를 같이 하려는 시도와 노력이 오늘의 스타벅스를 있게 한 원동력입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지마라 , 대신
당신을 살아 숨쉬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고, 그 일을 하라.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살아 숨 쉬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하워드 터만